안녕하세요! 1월~2월 개발일지로 돌아온 '여우는 오늘도 친구를 구한다' 개발중인 wisen입니다!
이전 개발일지에서 3월안에 출시한다고해서,
그 전까지는 개발일지 안올리고 정식출시하고나서 올리면 좋지않을까? 생각했는데...
역시 인생은 계획대로 되지않는거같아 이렇게 개발일지와 함께 타임페이게임쇼 참가후기를 같이 가져왔습니다.
먼저 타이페이게임쇼 후기를 남길게요..왜냐하면 그때 받은 피드백들을 처리하는데 시간을 좀 많이 들인 것 같기때문에 먼저 얘기하고나서 개발일지얘기하겠습니다.
0. 타이페이게임쇼 어떻게 참가하게 되었는가?
지난 2023년 BIC루키부문에 게임을 전시하게되면서 BIC와 인연을 텄고,
11월달에 BIC에서 메일이 한통오게됩니다.
타이페이게임쇼에 참가팀 모집내용인데, 항공비나 체제비,
통역은 지원이 안되고 숙박과 전시를 지원해준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저는 해외여행도 되고 해외에 게임도 전시할 수 있는 좋은기회가 될거같아 무작정 신청했고
신청하고나서 그 다음주였나 그때 전화로 연락이 왔고 숙박비와 전시만 지원되는데 정말 괜찮으시냐고 물어보셨고
당연히 괜찮다고 한 다음에 확정메일을 받았습니다.
1. 타이페이 게임쇼 참가
그 뒤로는 숙박자정보와 전시접수를 진행하고
백월이미지 전달하고 계속 개발하면서 지내다가 12월중순에 화상OT진행하고
1월 24일에 타이페이로 가서 숙소에서 짐을 정리하고 난 다음에 25일~28일까지 전시진행했습니다.
숙소좋았습니다! 전시장에서 지하철로 2정거장 전이었나 그랬고, 라오허제 야시장까지 도보로 15분정도 걸렸습니다.
나중에 들어보니 BIC측에서 숙소와 관련해서 주변 편의시설과 전시장까지의 거리를 많이 신경쓰신 것같았습니다.
그리고 전시의 경우 원래는 전날에 와서 준비하는게 맞는데, 전날 비행기가 지연되어 결국 준비시간을 넘겨 도착해서
전시 첫날 당일에 전시가능한 시간인 8시에 도착해서 준비했습니다.
사실 뭐 준비할게 많이 없어서 금방준비했고 쭉 둘러봤는데 확실히 대형게임사에서 와서 그런지 각종소리가 시끄럽고
부스도 엄청 화려해서 기죽을수도 있긴한데, 타이페이게임쇼에서 인디게임구역이 넓게 있으며
구역이 나눠진 느낌이라 좋았습니다.
전시하는동안 밥은 거의 안먹거나 먹으면 1층 편의점에서 샌드위치를 사먹었습니다.
처음 전시를 시작하면 인디쪽에는 사람이 별로 없다가 시간이 점점 지나고 인디쪽으로
사람들이 이동하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제 게임 특성일수도 있지만 오신 관람객들이 게이머분들도 있으시지만
가족단위로 오신분들이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관람객분들 대부분이 대만분이셨고, 서로 소통은 간단한 영어(굿! 땡큐!) 간단한 중국어(쎼쎼),
바디랭귀지..(엄지척) 의성어(오~~, 아... )를 사용하거나
서로 꼭 하고싶은말이나 영어가 서로 안될 경우 구글번역기를 사용했습니다.
정말 많이 느낀게, 음성으로 번역을 할려면 파파고보다는 구글번역이 짱입니다.
그리고 다 외국인이신 덕분에 게임의 번역상태가 엉망이란걸 깨달았습니다.
제 게임이 크게 텍스트가 없는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번역이 안좋단걸 깨달아서 많이 부끄러웠습니다..
물론 버그도 좀 보여서 당황했지만 그건 전시하면서 항상 있던거라 ㅎㅎ..
어..사실 이번 타이페이게임쇼에서 좀 잊을 수 없는 경험이라고 한다면
체감은 거의 2시간인거같은데 일단 최소1시간은 앉아서 구체적인 피드백을 남겨주신 분이었습니다.
갑자기 관람객분께서 '구체적인피드백이 필요한가요?' 라고 물어보시길래
당연히 끄덕거리며 네네! 좋아요! 했고 종이와 펜을 찾으시길래 없다고하니 다음날에 오신다고 하셔서 아~ 그랬구나 했는데 제가 잠깐 들은 피드백을 옆에 노트북에 작성하시는걸 보시고 노트북에 피드백을 작성해도 되냐고 하셔서
네~ 하고 빌려드리고 1시간넘게 그 자리에서 피드백을 작성해주셨습니다.. 원래 QA를 하시는 분이라고 하셨는데 엄청난 양의 피드백에 당황해서 다른 걸 물어보진 않았네요..
피드백 내용은 위와같은걸 받았습니다. 번역관련해서는 워낙에 많다보니 처음엔 이렇게 바꿔보는건 어떨까요? 라고 하나하나 작성해 주시다가 나중엔 전체적으로 손을 봐야할 것 같다로 하시더라구요 ㅠㅋㅋ큐ㅠ 너무 감사했습니다.
물론 게임의 전체적인 피드백보다는 유저편의성과 UI관련해서 피드백해주신다고해서 이정도 받았는데..
만약 전체라면 어떻게 되었을지..조금 아찔하네요..
피드백도 다 너무 맞는말이고 이렇게 작성해주시는 것도 어느정도 관심과 애정이 있어야지 가능하지만
역시 이렇게 고쳐야할 것 같다와 같은 말만 보니 마음이 조금 아파서 혹시 장점도 작성가능하냐고 해서
가시려는 걸 붙잡고 장점도 몇가지 받았습니다. ㅎㅎㅎ 뿌듯하네요
그리고 인디게임구역 벽쪽에 포스트잇을 붙일 수 있는데,
그 쪽에서 제 게임과 관련한 포스트잇이 붙어있는걸 보고 되게 뭉클했던거같습니다.
언어가 통하는 것도 아니고 게임이 그렇게 잘만든 것도 아닌데
이런 응원이나 앉아서 거의 모든 챕터를 깨시거나 게임에 대한 칭찬을 해주시는
그런 분들을 직접 보면서 힘을 얻는게 아마 전시의 큰 장점이 아닌가싶습니다..
전시기간중에 저녁밥을 BIC쪽에서 제공해주셔서 먹으면서 얘기를 나눴는데
이번에 타이페이게임쇼가 사실 교통비를 지원해주지 않는데도 이렇게
지원해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감사하다고 말씀해주시면서,
앞으로도 외국 게임전시와 관련해서 지원과 인디게임전시 지원 관련해서도
그렇고 인디게임 개발자분들을 많이 신경쓰시는게 느껴져서 조금 뭉클했습니다.
쓰다보니 너무 BIC관계자 같긴한데ㅋㅋㅋㅋㅋㅋㅋ
그냥 전시관련해서 이런건 저도 처음알아서 많은 사람들이 알면 좋을거같아 작성해봤습니다.
총 기간 : 6일
비행기 왕복비용 : 35만원
카드 충전비용 : 45만원 (기념품사고 먹고 놀고 다 하고나서도 남았습니다)
참고로 저는 1인개발이라 혼자서 가도 되긴한데, 해외를 거의 가본 적이 없어서
해외에 빠삭한 친구를 데려갔습니다. (숙소 2인지원)
2. 피드백 반영
아까 위의 타이페이게임쇼에서 받은 피드백들은 일단 거의 전부 반영했습니다.
2-1. 메인화면 상호작용 알려주기 & 커서 파티클
피드백내용중에 메인화면에서 땅이 회전되고 캐릭터가 클릭하면 넘어진다는 걸
보여주면 좋겠다는 게 있어 추가하게되었습니다.
2-2. 자잘한 번역 수정
버튼에 있는 간단한 단어나 그런걸 자연스럽게 수정했습니다.
2-3. 게임 종료시 안내창 띄우기
바로 종료되지 않도록 알림창을 한번 더 띄웁니다.
2-4. 로딩화면에서 글자 문장이 전부 나오도록
왜 그땐 그랬는지 모르겠는데 로딩이라는걸 보여주기 위해선지;;
문장이 전부 나오지 않고 끊겼는데 이젠 모두 나옵니다.
2-5. 튜토리얼관련
- 스킵버튼 추가(+알림창)
- 대화창 삼각형 표시에 애니메이션 추가
- 강조표시 Click에 애니메이션 추가
그 외에도 아마 버닝비버때 받은 것도 그렇고 자잘하게 많을거같은데
일단 번역문제(전반적인 문법 등) 빼고
당장 고칠 수 있는 사항들은 모두 고쳤습니다.
3. 힌트 UI창 변경
이전에 더미데이터에서 여우가 3번에 나뉘어 도착한다는 느낌을 주고싶어
해당모습으로 변경했습니다.
4. 배경선택 시스템 구현
모든 스테이지를 별3개로 클리어하면
메인화면의 배경을 해당 챕터의 배경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좀 더 별3개로 클리어 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고
모으는 재미도 있지않을까요..?
4. 출시지연..
아.. 좋은 소식과 안좋은 소식이 함께인데,
일단 안좋은 소식은 정식출시가 지연될거같습니다. 아마 거의 확정일듯하네요..
좋은소식은 그 이유가 이번 타이페이게임쇼를 통해서 퍼블리셔와 미팅을 하게되었고
아마 큰 문제 없는 한 계약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정식출시는 기존에 계획한 3월에서 멀어질 것 같네요..
아직 계약한게 아니라 말하기가 조심스럽지만
하게된다면 다음에 개발일지와 함께 또 퍼블리셔 얘기도 들고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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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열심히 개발하시는 모습 보고 자극 많이 받습니다..!
다들 몸 조심하시고 개발 항상 힘내시길 바랍니다!!
피드백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D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wise__devart/?img_index=10
사전체험판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wise.FoxSeeksFri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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