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는 오늘도 친구를 구한다
작성일
2024. 3. 4. 05:44
작성자
wi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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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에 글들을 옮기는 과정이라 현재 날짜와 공유한 상황의 날짜와 다를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11월개발일지로 돌아온 '여우는 오늘도 친구를 구한다' 개발중인 wisen입니다!

11월에는 10월 개발일지에서 목표로했던

스테이지 추가 개설과 스킨뽑기를 모두 구현했습니다!

1. 스테이지 추가 개설

새로운 챕터를 개설하여 스테이지가 추가적으로 개설되었습니다.

새로운 챕터는 하늘을 컨셉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메인화면 꾸미기 전(왼) 후(오)

하늘과 관련된 오브젝트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리고 일정 마리 수 이상 구하면 메인화면에 나타나는 동물친구들!

이 친구들이 6챕터 플레이 화면에 나와서 여우가 구출해야할 친구들입니다.

최대한 비슷한 느낌을 내면서 귀엽게 할려고 했는데 어떤 동물인지 감이 잘 잡히실지 모르겠네용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하드모드를 누르면 밤하늘로 변경됩니다!

 
 

6챕터 노말모드 성공(왼) 실패(오)

6챕터의 경우 먹구름이 기믹으로 되며 해당 구름이 있는 위치로 가면 동물은 벼락에 맞게됩니다.

그리고 우주선은 구름을 옮길 수 있어, 우주선을 이용하여 구름을 피해 도착지점까지 도착하면됩니다!

처음엔 쉽다고 느낄 수 있지만 나중엔 먹구름이 여러개 나타나서

연속적으로 구름이 위치할 경우 한꺼번에 움직여져서 길이 막힐 수도 있습니다.

 
 

6챕터 하드모드 성공(왼) 실패(오)

동물이 구름을 밞으면 바로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스테이지내에 동물이 더이상 존재하지 않게되면 결과창이 나오게됩니다.

횟수제한도 제한이지만, 잡은 동물의 마리 수도 별점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2. 여우 스킨 뽑기

메인화면에 스킨뽑기와 뽑히게 된 스킨을 착용할 수 있는 옷장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뽑기화면에는 1회뽑기, 5회뽑기로 나뉘어져 있으며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며 얻는 재화를 통해 뽑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재화도 같이 써뒀는데, 현재는 전시관계로 지워뒀습니다!

 
 

뽑기화면 1회(왼), 5회(오)

토끼여우와 파란여우의 저주..,,,

3성이 잘 안나오는걸 보니 코드가 잘 작동하는 것 같네요 ㅎㅎ

뽑기화면에 나오는 상자는 어린왕자에 나오는 상자를 생각하며 만들었고,

가장높은 3성이 나올 때는 조금 다른 연출을 보여주고싶긴한데

현재는 보류중입니다!

작업을 하면서 저는 확률형 뽑기 로직을 구현하는게 어렵지 않을까 했는데,

생각보다 데이터를 가져오고, 또 해당 데이터를 만들어내는 과정(이름, 별개수, 이미지),

그리고 어떻게하면 좀 더 광범위하게 데이터와 코드를 잘 사용할 수 있을까를 고려하는데에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메인화면에 있는 '옷장' 아이콘을 누르면

뽑기를 통해 얻은 스킨들을 볼 수 있으며 착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선 현재 보이는 스크롤뷰를 리사이클 스크롤뷰로 할려고 하다보니

머리를 꽤나 싸맸습니다. 기존에 나와있는 코드를 쓰더라도 내가 사용하기 맞게

적당히 다듬는 것도 어렵더라구요...

그리고 착용한 스킨은 앞으로 여우의 모든 모습에 반영됩니다!

그 외

노말모드를 클리어 했을 때 나오는 연출에 변경이 있습니다.

기존 - 그냥 앞에서부터 동물들이 점프

변경 후 - 문이 생기며 동물들이 문을 통과하며 없어짐

그리고 자잘한 버그 수정들과..

버닝비버 전시를 무사히 마치게 되었습니다!

버닝비버를 위해서 만든 새로운 굿즈(키링)와 기존 굿즈들을 모두 가져 갔는데도 불구하고

엄청 빨리 소진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전시 첫날엔 이벤트3개 중 하나만 해도 드렸는데..

점점 없어지는 모습을 보니 야뱍해질 수 밖에 없게되었습니다..

이벤트는 3개 중 2개를 해야 굿즈를 가질 수 있게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참여해주시고 또 와서 즐겨주신 모든 분들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전시를 할때마다 체력은 너무나도 떨어지지만, 옆의 다른 개발자분들을 보며 자극도 얻고

또 와서 조언과 피드백, 칭찬, 애정을 주시는 분들이 계시니 도파민 충전돼서

전시하는 기간내내 새벽까지 개발해도 하나도 힘들지 않았어요!

그리고 욕심이 생겨 새로운 컨텐츠들을 개발하고 바로 보여드리는 자리라

버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해해주시며 즐겁게 즐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버그는 당일 바로 숙소가서 바로바로 고쳤어요!

올해 BIC(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DCCF(대구콘텐츠페어), 버닝비버

전시를 진행하면서 느낀건 확실히 서울쪽이라서 그런지.. 기자분들이나 퍼블리싱 관계자 분들이 많이 계셨고

게임업계 관계자 분들이 계셔서 그런지 BIC나 버닝비버는 좀 더 사업적인 얘기를 많이 들었고 또 한 것 같아요.

그리고 DCCF의 경우는 인디게임전시가 아니긴 하지만 여러 컨텐츠들이 묶여있는 행사라

게임을 하시는분이 아닌 일반인 분들의 피드백을 듣기에 좋았고

지역축제인것도 있겠지만 입장이 무료라서 그런지 단체로 오신분들이 많으셔서 생각보다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3개 행사 모두 숙소를 지원해준 걸로 알고있는데, 버닝비버는 식사도 같이 제공해줘서 너무 좋았어요!

식사를 먹으며 다른 개발자분들과 얘기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았고 재정적인 부담도 덜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점심식사는 식권을 따로 주는 형태였고,

저녁식사는 행사장에 뷔페느낌으로 직접 덜어서 가져가 먹을 수 있었는데,

개인적으로 피자 많이 좋아해서 피자나올때가 제일 기뻤네요..

아무튼 전시도 정말 좋았고, 유저분들을 직접 만날 수 있어서 너무 즐거웠습니다.

특히 제 게임을 하기위해 버닝비버에 오셨다는 분.. 너무 찡하네요...

직접 말씀해주셨다면 뭐라도 드리는건데.. 쪽지로 받은거라 아무것도 표현못했네요 ㅠㅠ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젠 개발일지가 아닌 후기가 되는 것같아 이만 줄이도록하겠습니다!

12월달에는

1. 기존 챕터에 추가 스테이지 개설

2. 힌트아이템 추가

3. 튜토리얼 개선

을 주로 할 것 같습니다.

요즘 독감과 감기가 유행이라고 하는데, 다들 몸 조심하시고 개발 힘내시길 바라겠습니다!

피드백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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