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는 오늘도 친구를 구한다
작성일
2024. 3. 4. 05:07
작성자
wi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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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에 글들을 옮기는 과정이라 현재 날짜와 공유한 상황의 날짜와 다를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늦었지만 10월개발일지로 돌아온 '여우는 오늘도 친구를 구한다' 개발중인 wisen입니다!

 

 

 

10월에는 9월개발일지에서 작성한 것 중

하드모드 완전 구현...만을 진행했습니다.!

 

1. 하드모드 구현

<하드모드 성공(왼) 실패(오)>

 

 

 

먼저 하드모드는 여우의 시점이 아닌 우주선의 시점에서 플레이하며

제한된 횟수내에 동물들을 모두 잡지 못하는 경우 실패를 하도록 하였습니다.

 

사실 하드모드또한 여우가 주인공으로 하는게 역시 맞지 않나 생각했었는데

노말모드랑은 또 다른느낌을 내야 더 새롭고 재밌게 플레이할 수 있지 않을까해서

우주선의 관점에서 설계를 하게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드모드를 만들면서 하드모드로 진입하기위한 스테이지선택화면도

디자인을 하게되었습니다. 원래는 그냥 스테이지선택 UI와 각 챕터별 행성그림만 덩그러니 있는 화면이었는데,

전시를 하고 피드백들을 둘러보면서 제 게임의 귀여운 부분을 좋아해주시는 분들이 많아

해당 분위기에 맞춰 화면을 제작하게되었습니다.

 

스테이지선택화면에서 노말/하드 부분을 클릭하면

화면이 밝아지거나 어두워지면서 해당 모드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하드모드는 각 챕터당 기믹이 조금씩 다르게 했습니다.

먼저 1챕터는 플레이어에게 모드에대한 기본적인 룰을 알려드릴 수 있도록

기믹이 거의 없습니다.

 

 

 

2챕터는 가로등을 이용하여 가로등밑에서는

우주선이 동물을 빨아들이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3챕터에서는 우주선이 미라를 빨아들이면

바로 실패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미라가 동물과 맞닿으면 동물이 사라져서

우주선이 빨아들여야 하는 동물 수가 줄어들어 별이 줄도록 하였습니다.

 

(노말모드에서 등장하는 외계인도 미라로 변경하였습니다!

사막이다보니 외계인보다 미라가 나은거 같아서 변경하게되었습니다!)

 
 

4챕터에선 높은땅에 우주선 빛이 닿으면

낮은땅으로 변하도록 하였습니다.

 

해당 기믹은 뭔가 빙산이 녹는걸 캐치해서

만들게되었는데 사실 노말모드에 들어가는게 좀 더

재밌지 않았을까 생각을 하게되네요

 

 

5챕터는 거북이와 동물들 모두를 빨아들여야합니다.

거북이가 일정패턴으로 움직이기때문에

아마 이 부분이 좀 어렵게 느껴지지 않을까해서 만들어봤습니다.

 

 

2. 전체적인 색감 조정

 

각종 전시와 공모전, 그리고 플레이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게임들을 보면서

느끼는건 뭔가 디자인이 게임컨셉과 어울리거나 예뻐야 되구나였습니다.

 

그래서 항상 개발개발하면서도 디자인에 손을 댈 수 밖에 없더군요..

아마 제가 못하는게 디자인이기도하고 눈에 쉽게 띄는 부분이라 더 신경을 쓰게된 것 같습니다.

 

 

 
변경 전(위), 변경 후(아래)

 

 

이런 느낌으로 색감을 조정하였습니다.

 

 

변경 전(위), 변경 후(아래)

 

스테이지 플레이화면에도 색감조정을 해주었습니다.

아 그리고 로딩화면을 변경했습니다!

 

 

 

변경 전(왼), 변경 후(오)

변경 전(왼), 변경 후(오)

 

시작화면에 나오는 한국어 타이틀도 변경했습니다!

 

 

3. 자잘한 변경사항

 

3-1 스토리 삭제

챕터를 해금할때마다 나오는 스토리를 삭제하게되었습니다..!

연출해놓은거라던가,, 디자인해놓은 화면이 아깝지만..

앞으로 챕터를 계속해서 새로 만들때마다 스토리를 이어나가야하고

처음에는 별 생각없이 나중에 외계인이랑 어린왕자랑 여우랑 동물 친구들 모두 친구친구하면 좋겠다~

생각했는데, 납치범이랑 친구??? 좀 그렇더라구여....뭔가 사연있는 악당일 수도 있긴하겠지만..

 

제가 스토리도 잘 못짜면서 억지로 이어나갈 생각하면 보는 사람은 오죽하겠나 싶어서

삭제를 결정하게되었습니다!

현재는 에피소드0만 남겨둬서, 왜 여우가 동물친구들을 구하러 가게되었는지만 알려주도록 했습니다!

 

 

3-2 라이프 시스템 구현

이건 10월달에 한건 아닌데 제가 늦게 개발일지를 올리는 바람에 같이 올리게되었네요..

스테이지를 플레이할때마다 라이프가 깎이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채워집니다.

참고로 노말모드는 1개, 하드모드는 2개가 깎이도록했습니다.

그리고 정답아이템사용이나 별2개에서 업그레이드 하고싶은경우,
라이프가 부족할 경우 광고시청을 유도하도록 하였습니다.
물론 아직 광고는 안나옵니다.. ㅎ-ㅎ..
 
 
 
3-3 여우스킨 뽑기
 
사실 새로운 컨텐츠부분에 대해서 생각을 하느라 원래 계획이 늦어졌다고 하면
변명같겠지만.. 새로운 챕터를 구현할 생각을 하면서 그러면 메인화면에 행성도 또 새로 디자인하고 만들어야하고..
동물도 만들어야하고.. 스테이지 선택화면 디자인도 또 해야하네?? 라는 생각이 들면서
기존 챕터에 스테이지를 더 늘리는게 좋지않을까?
아니면 사람들의 피드백에 따라 플레이어가 직접 행성을 꾸밀 수 있도록 하는게 좋지않을까?
란 고민을 계속했습니다!
 
 
그러다가 행성을 직접꾸미는건 좀 생각해야할게 많은건 물론 기존 시스템도 다시 손봐야하고
직접꾸미는 순간 게임의 장르가 퍼즐이 아닐 것 같단 생각이 들더군요!
물론 제일 큰 이유는 꾸미는 맛이 나야하는데 제가 미적감각이 뛰어나지도 않고
3D모델링을 잘 하지도 못해서 결국 포기했습니다.
 
 
그러면 어떤 컨텐츠를 넣어야지 퍼즐스테이지를 풀면서도, 아님 컨텐츠가 끝나더라도 사람들이
떠나지 않고 다음 업데이트를 기다리면서 계속 플레이할 수 있을까? 를 생각해보니
'여우 캐릭터 스킨'을 넣으면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뽑기로 하게되면 뽑기를 하기위해 플레이를 다시 계속하면서 재화를 얻을 수 있을 것이고,
귀여운 캐릭터를 좋아해주는 사람들에게도 나름 이점이 될 수 있고
얻기 힘든 스킨이 있다면 계속해서 도전하게끔 할 수 있지않을까? 란 생각이 들어
스킨 뽑기 시스템을 구현하는게 좋겠다란 결론이 나왔습니다.
 
 
물론 구현하면서 추가 스테이지를 계속해서 개설해나갈 예정입니다.
그러다보니 12월에 출시해야지! 라고 생각했던 계획이 조금 늦춰질 것 같네요..ㅎ..
그래도 최대한 빨리 완성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개발을 하면 할수록 욕심이 생겨 딜레이가 되는 이런 점이 개발에선 제일 위험한 점 인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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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우 스킨 뽑기 구현
 
2. 스테이지 추가 개설
 
 
을 주로 할 것 같습니다.
 
 
요즘 갑자기 겨울이 된 것 같은데 다들 몸 조심하시고 개발 힘내시길 바라겠습니다!
 
 
 
피드백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