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는 오늘도 친구를 구한다
작성일
2024. 3. 4. 04:41
작성자
wisen

+
블로그에 글들을 옮기는 과정이라 현재 날짜와 공유한 개발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7월개발일지로 돌아온 '여우는 오늘도 친구를 구한다' 개발중인 wisen입니다!

7월에는 6월 개발일지에서 적었다시피

피드백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튜토리얼 개선, 상점구현, 스토리 추가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OBT를 통해 각종버그들을 수정하였습니다! ㅠㅠ 버그는 끝이 없네요..

1. 스토리 추가 구현

게임 최초시작일때, 왜 여우가 친구들을 구하러 가는지를 설명한 Episode0에서 이제는 3까지 추가로 생겼습니다!

각 스토리는 챕터의 첫 스테이지를 처음시작할때 볼 수 있습니다.

내용은 여우가 동물들을 구하고, 플레이를 하면서 계속 마주치는 피해야할 적인 외계인에 대한 이야기를 넣어보았습니다.

여우도 이제 어린왕자뿐만이 아닌 새로운 친구들이 생겨나고, 친구없는 외계인도 뭔가 훈훈하게 지낼 수 있는 이야기를 생각하고있습니다!

원래는 외계인은 생각하지도 않고 그냥 여우가 친구들을 구해내며 친구들이 많이 생기게되지만,

정작 친구들을 구해준 여우보다 동물친구들에게 더 신경쓰는 어린왕자와 여우.. 에 대한 스토리를

생각했다가 어린왕자는 게임에 그렇게 큰 비중도 없고.. 오히려 UFO(외계인)을 더 자주 마주치니까

'사실은 얘도.. '같은 자주 마주치는 적에게 서사를 부여하는게 좀 더

보는 편에서도 좀 더 재밌지 않을까해서 외계인의 이야기를 넣게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나간 스토리를 다시 볼 수 있는 화면도 따로 구현하였습니다.

꼭 스토리를 다시 보기 위해서만은 아니고 챕터를 클리어 할 때마다 얻을 수 있기때문에

모으는 재미도 있지 않을까요? 라고 옆에 친구가 추천을 해줘서 스토리를 모아서 볼 수 있는 화면도 만들게 되었습니다.

2. 튜토리얼 개선

이전에 받은 피드백으로 '스토리를 다 보고나서 갑자기 뜬금없이 클릭하라고해서 불친절하다.'라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다시봤을때 제가봐도 뜬금없고 음..클릭하라고 하니깐 대충 무슨 의도 인진 알겠는데 불친절해 보이더라구요..

그래서 튜토리얼 시작 전에 다이얼로그를 추가하였습니다.

최초 스토리를 보고 난 다음에 다이얼로그를 통해 어린왕자와 여우가 잠시 얘기를 나누고

장미를 구하는 느낌으로 추가적인 구현을 했습니다.

(그림체변환 전(위), 후(아래))

추가로 집어넣는 과정에서 다이얼로그 버그도 수정하고..

캐릭터들 그림도 싹 바꿨어요! 어린왕자는 흠.. 너무 넙데데하긴한데..

아마 8월달은 디자인면에서 크게 개선을 진행할 것 같아 여기에도 손을 볼 것 같기도하네요!

 

3. 상점구현

와아.. 정말.. 이 기능이 제일 힘들고 좀 고된거같습니다.

스테이지 클리어할때마다 재화를 얼마나 줄 것이며, 별 3개엔 몇개, 2개엔 몇개, 1개엔 몇개

그리고 다시 스테이지를 플레이했을때는 어떻게할까? 라던가 상점에 등록되어있는 아이템 수,

아이템의 재화가격 책정 등등 생각보다 구현이 아닌 부분에도 신경쓸 게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구현부분에서 신경이 안쓰인건 아니고.. 구현에서도 조금 많이 막혔습니다.

일단 상점 아이템을 눌렀을때 해당 아이템이 그냥 보여지는게 아니라

미리보기 느낌으로 보여주고 싶었고, 또 다른 카테고리?챕터 아이템을 보고싶을때는

해당 챕터 아이템들을 불러오는데 구매한 건 보이도록, 구매하지 않은 건 안보이도록,

그러면서 기존의 아이템은 미리보기 해제, 이전에 클릭한 아이템 기억해야하고,

이번에 새로 클릭한 아이템 기억해야하고.. 아이템 미리볼때 해당 아이템의 material을 모두 특정material로

잠시 대체되도록하고 다른 아이템 클릭하거나 구매하기 누르면 해당 아이템 material다시 되돌아오도록하고,

스크롤뷰의 아이템들을 재사용하는데, 챕터마다 아이템 개수가 다르니 그에 맞도록

스크롤 크기를 조정하고, ,, 등등 생각보다 고려해야 할게 많더라고요 ㅎㅎ

상점구현 처음에 생각할때 할게 많을거 같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 고려할 거 많았고 또.. 아마 여기서 끝이 아닐 거라고 생각합니다.

방금도 일지작성하다가 버그 발견해서 고치고 왔거든요 ㅎㅎ

그래도 구현한게 바로 눈에 보이고 또 어렵게 한만큼 생각한대로 나오니까 뿌듯하네요~!

구매한 아이템은 처음 게임을 시작할 때부터 메인에서 보이고,

현재 구매하고 불러오고 그런 일련의 작업들을 모두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구현도 구현이지만 상점의 목적 자체가 메인화면을 꾸미는 거다 보니

어떻게하면 각 챕터별로 분위기에 맞게 메인화면을 꾸밀 수 있을까? 도 되게 많이 생각했던 것 같아요.

메인을 꾸미는 아이템들의 경우에는 에셋스토어에서 구매한 것들이라 해당 에셋 예제를 보거나

핀터레스트가서 자료들을 많이 참고했습니다!

그리고 챕터마다의 색이 들어가 있는 메인이다보니

기존에 구출한 동물을 모두 메인화면에 나타내는 것 -> 해당 챕터에서 구출한 동물은 해당챕터의 메인땅에서만 보이도록

으로 수정을 해나갈려고 합니다.

애초에 메인땅도 좁아서 동물들.. 아마 .. 20마리는 될텐데 다 놨두는 것도 너무 어지러울 것 같기도 하고요 ㅋㅋㅋ

그리고 안그래도 좁은 땅 꾸미는 것 때문에 아무래도 더 복잡한 느낌도 드는 것 같아서

위의 말대로 구출한 동물은 해당 챕터느낌의 땅에서만 나타나도록 할려합니다~

그리고 현재는 상점을 클릭해야만 메인땅의 챕터(?)가 바뀌는데,

이를 메인화면에서 언제든지 바꿀 수 있도록 할려고합니다.

아마 그 과정에서 메인화면의 버튼배치라던가 많이 수정해야할 것 같아서

아마 8월달에는 디자인개선과 새로운 챕터에 대한 기획 및 테스트를 진행해 나갈 것 같네요!

아, 그리고 8월달에는 BIC준비때문에 아마 굿즈와 이벤트 구상도 할 것 같습니다 ㅎㅎ

와아~ 벌써 바쁠거같아서 행복하네요~! 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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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자인 개선

2. 새로운 챕터 기획 및 테스트

3. BIC굿즈 및 이벤트 준비

새로운 소식이 있으면 다음은 개발일지가 아닌 새로운 게시물로 금방 오겠습니다!

피드백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ㅎㅎ!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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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 벌써 4시 ㅎㅎ 역시 잠깨는덴 버그 찾는게 최고네요~!

요즘은 어떤 굿즈를 하면 좋을지.. 굿즈수량은 얼마나 할지..

이벤트는 어떤걸 해야 좀 더 오프라인 전시를 즐겁게 할 수 있을지..고민중입니다.

아, 그리고 BIC 백월한다고 계속 그림작업을 했더니

진짜....코딩하고 싶어지더라고요... 다들 그런가요? ㅋㅋㅋ큐ㅠㅠㅠ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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