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에 글들을 옮기는 과정이라 현재 날짜와 공유한 개발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6월에는 사전체험판 출시와 SGM에 합격하게되어
같은 인디게임개발자 분들께 피드백을 받게되어
피드백을 반영하기 위해 다시 게임을 살펴보고,
각종 버그를 계속해서 수정해나간 한달이었습니다
1. 구글애드몹 관련 사항
사전체험판 출시를 위해 광고를 삽입하고자 구글애드몹를 넣을려고했습니다.
그런데, 아직 뭐 별것도 없고 사전체험판임에도 광고를 넣는게 뭔가 괘씸해보일거같아서
광고는 그냥 테스트 광고로 하자~ 생각하고 구글애즈 밑작업이라도 하자 했는데..
유니티 에디터에서는 광고가 잘 뜨는데, 휴대폰에서 보면 광고가 잘 안뜨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어차피 광고를 넣더라도 테스트 광고를 넣을거였으니까
넣지 말자! 해서 일단락 되긴 했지만 원인을 파악해보니 제 생각엔
일단 너무 최신버전이라서 자료가 없어 내가 코드 자체를 잘못짠것같다? 입니다.
검색했을때 자료로 나오는 글과 영상에 따라 예전버전으로 구글애드몹패키지를 다운받으니
휴대폰에서도 뜨긴 잘 떴습니다. 물론.. 이것도 문제가 있긴한데..
아무튼 구글애드몹 관련 작업은 추후 정식버전 출시 이전에 작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 해상도 버그
원래는 해상도 관련해서 SetResolution 함수를 이용해 조정을 했었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길래 이렇게 하면 되겠구나 하고~ 넘어갔습니다..
근데, 이게 어떤 분기로 인해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앱스토어 세부정보였나?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올라온 게임링크를 구글애드몹 홈페이지에다가 넣어서 저장을하니..
그 이후부터 갑자기 위의 화면처럼 되면서 게임화면을 제외한 부분, 정확히 파란색 부분이 막 번쩍번쩍하고..
파란색 아님 검은색 화면이 나와서 번쩍번쩍하거나 그런 현상이 생기더군요.....
정말.. 사실 지금 봐서는 당연히 게임화면은 정상으로 나오는데 그 외의 화면이 이상하게 나오는거니
해상도를 해결하면 되겠구나를 떠올리는데 그 당시에는
이제 막 사전체험판을 플레이스토어에 업로드했고, 다음날 BIC제출마감이라 좀 많이 정신이 없었습니다.
게다가 구글애드몹 사이트에 링크를 올리자마자 저런현상을 발견하니 더욱더
해상도 보다는 애드몹문제인가 싶어서 그당시에 별짓을 다했네요...
결국 애드몹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당연하게도 해상도 문제였죠.
정말 빛이십니다.... 딱 원인이 뭔지 그 때 정확하게 알게되었고,
결국 SetResolution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해결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현재는 게임 화면 외의 부분은 배경으로 덮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각종 해상도에 맞게 UI위치라던가 조정을 해주었습니다.
당연한 수순이겠지만 제가 처음이라 잘 몰라서 발생한 일이었던것같네요 ㅠ
3. 사전체험판 출시 및 BIC관련 에러사항
사전체험판을 출시할땐 구글애드몹을 안쓰더라도 달고 있어서
안드로이드 버전을 높여야하기에 API Level30 이상으로 해서 업로드했습니다.
다만, BIC때는 저렇게 높게하면 안되더라구요..
BIC 제출때는 API level22로 해서 업로드해야합니다...
아마 BIC든 아니든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기 위해선 당연하겠지만..
저는 몰랐습니다.... ㅠ 모르는거 투성이네요...
4. 수집화면 디테일화면 추가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귀엽다보니 좀 더 귀여움과 아기자기함을 살릴방법을 찾다
이렇게 구출한 동물 목록에서 동물을 클릭하면 돌려가며 자세히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캐릭터를 열심히 만든 보람도 있고.. 플레이 해주신 분들 모두 이 부분에서 귀여워해주셔서 뿌듯했습니다 ㅎㅎ
5. 스와이프 구현
위의 동물 디테일 화면을 구현하며 동물을 이리저리 회전시켜볼 수 있으니
이를 실제 메인화면과 옆으로 넘어가는 챕터목록, 스테이지 목록 화면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것같아서 적용했습니다.
위의 구출한 동물화면에서도 옆으로 넘기는 버튼이 있는데,
해당 버튼을 클릭하지 않고 그냥 손가락으로 스와이프해도 넘어가도록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6. 챕터화면 이미지 및 폰트 변경
<변경 전>
(제일 오른쪽 사진은 예전 사진을 찾을 수 없어 캐릭터 이미지만 보여드리고자 했습니다)
<변경 후>
변경전에는 왠지 배경이랑도, 폰트랑도 어울리지 않는듯한 느낌이라서
어떻게하면 좋을까를 생각하다 여기 인디게임갤러리에서 한 유저분이 의견을 주신것과
주변 지인에게 받은 의견이 둘다 동일하게 행성으로 하면 어떻겠냐라는 이야기가 있어
행성으로 변경하게되었습니다.
폰트 또한 멋있고 예쁜것도 좋지만
좀 더 게임의 분위기에 맞게 나타내고자 해서 변경하게되었습니다.
사전체험판에서는 행성 이전의 캐릭터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7. 해금/스테이지 정보 저장
사전체험판을 출시하기 위해 정보를 저장하는 코드를 구현하였습니다.
각 챕터에서 현재는 13스테이지까지 클리어하면 다음 챕터가 해금되도록하였습니다.
참고로 스테이지는 한 챕터당 50개가 현재 사전체험판으로 나와있습니다.
8. 플레이 방향키 크기 확대
SGM 미니 시연회 피드백에서 가장 많이 개선점으로 받은 사항이 바로
키가 잘 안눌린다. 방향키 버튼이 작다. 였습니다.
이 부분은 인디게임개발갤러리에 개발일지를 올리면서도 들었던
피드백이었는데, 그 당시에는 한분만 얘기하기도 했고 주변에서도 딱히 듣질 않아서
넘어갔는데.. 많은 사람에게 공통으로 지적을 받으니 정신이 드네요!
그래서 방향키 버튼도 키우고, 방향 버튼 자체의 인식 범위도 늘렸습니다.
그리고 방향버튼 대신에, '길건너 친구들'처럼 스와이프로 이동하면
좀 더 좋은것같다는 피드백도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방향키 조작/ 스와이프 조작으로 나누어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개발할 예정입니다!
9. 상점 밑작업
메인화면을 꾸밀 수 있는 상점을 제작하고자하여 밑작업을 했습니다.
ScrollView를 통해 안에 들어가는 항목item을 어떻게하면 좀 더 최적화할 수 있을까..
를 고민하면서 각종 자료를 검색하여 적용하면서 입맛에 맞춰 고치다보니
많이 걸리게 되었습니다.
엄청난 최적화!는 아니지만 화면에 표출되는 항목들과 +2개를 만들어두고
재사용하는 방향으로 상점항목을 제작하게되었습니다.
사실 구현만 하는거라면 딱히 신경안써도 되긴하는데,
뭔가 전공이 프로그래밍쪽이다보니 한번 신경쓰이니까
꼭..하고싶기도했고 다른데에서 재사용ScrollView를 이용해서 채팅을 한번 구현한 적도 있는데
이거 할 수 있을것같잖아! 란 생각으로 좀 더 강박에 사로잡혀 했습니다.
처음엔 어떤 블로그분의 코드를 분명 거의 똑같이해서 했는데,
나중에 가서는 제가 이해를 못하는 부분을 빼고 여기에 맞춰서 수정하다보니
결국엔 다르게 되었네요.. 그래도 재사용 ScrollView 검색했을때
나오는 블로거 분 너무 감사합니다.
상점 밑작업이라 했지만 사실 재사용 스크롤뷰 구현이랑 JSON파일에 있는
아이템 정보들 불러와서 보여주는 것 밖에 없습니다 ㅎㅎ..
10. 각종 버그 수정
사실 앞서 얘기했던 애드몹도 버그이고, 해상도 문제도 버그이긴한데,
그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시연을 하다보니 버그들도 많이 발견되었습니다 ㅎㅎ..
10.1 방향키 씹힘
방향버튼이 씹힌다는 버그도 있긴했는데, 그건 방향키 버튼 자체가 작고
범위도 방향키 버튼크기 만큼이라 발생한 문제라 크기를 키우고, 범위를 키우는걸로 해결했습니다.
10.2 구출동물 판단
그리고 치명적인 버그로써.. 2챕터에서 여우(플레이어)가 바리게이트 때문에
앞으로 못 감에도 불구하고 앞에있는 동물을 구출하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이건 Ray를 쏘고 판단을 할때 좀 우선순위라던가 한꺼번에 판단할려고 해서 생긴 문제인 것같아 수정하였습니다.
10.3 SNS 버튼 안눌림
게임을 시작할때 설정창에 SNS버튼이 안눌리는 현상을 해결했습니다.
10.4 성공/실패 창
플레이어가 도착지점에 도착했을때, 동시에 UFO도 함께 있다면 성공실패 결과창이 같이뜨는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등등... 많은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아, 그리고 적당한 배경음과 효과음 찾기위해
열심히 무료 음악사이트들을 찾았습니다.
거의 도바신드롬사이트 내에 있는 음악을 사용했습니다.
.
.
.
앞으로는
1. 상점구현
2. 피드백반영
( 튜토리얼 개선 , 연출 등)
3. 스토리 추가
를 할것같아요!
피드백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ㅎㅎ!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여우는 오늘도 친구를 구한다 > 여우는 개발상황을 공유한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년 8월 개발일지 (0) | 2024.03.04 |
---|---|
23년 7월 개발일지 (0) | 2024.03.04 |
23년 5월 개발일지 (0) | 2024.03.04 |
23년 4월 개발일지 (1) | 2024.03.04 |
23년 3월 개발일지 (0) | 2024.03.04 |